발달장애인 자녀가 책임감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부모가 실천할 수 있는 것 > 가족

본문 바로가기

가족

발달장애인 자녀가 책임감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부모가 실천할 수 있는 것

본문

자녀가 하루 동안 해야 할 일을 하도록 가르치세요.

매일 아침 자녀에게 “넌 오늘 무슨 일을 해야되니?”라고 물어보고 해야 할 일을 목록으로 작성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그 목록을 자녀가 볼 수 있는 곳에 게시하고 일을 끝마치면 조그만 상을 주도록 합니다.

이것은 자녀가 자신의 하루를 책임감 있게 계획하고 통제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자녀가 책임지고 해야 하는 집안일을 맡겨주세요.

자녀에게 애완동물 밥주기, 쓰레기 버리기와 같은 중요한 임무를 맡기고 이것을 중요한 장소에 게시하여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일상생활에서 반복적으로 해야하는 자신의 임무를 수행하는 것은 책임감을 내면화시키도록 이끌어주며 가족에게 기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해줄 것입니다.

때로는 즐겁지 않더라도 해야 하는 일이 있음을 말해주세요.

모든 사람들은 숙제처럼 하고 싶지 않은 일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음을 이야기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왜 중요한지도 설명해주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숙제하는 것을 싫어한다면 숙제는 학교 성적에도 중요하고 학교성적은 직장을 얻는데도 중요함을 설명해주도록 합니다.

자녀에게 용돈을 주고 돈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도록 도와주세요.

자녀에게 일주일 혹은 한 달마다 용돈을 주고 그것을 가지고 저금 혹은 예산을 짜도록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새로운 컴퓨터 게임을 사고 싶은 경우 그 제품의 가격을 미리 알아보고 얼마의 용돈을 저금해야 그것을 살 수 있는지 스스로 결정하도록 도와줍니다.

이것은 자녀가 스스로 경제적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재정적 독립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5 건 - 1 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