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를 가진 사람에 대한 사회적 장벽 극복하기 > 활동지원사

본문 바로가기

활동지원사

장애를 가진 사람에 대한 사회적 장벽 극복하기

  • - 첨부파일 : 1272-12.jpg (226.9K) - 다운로드

본문

장애를 가진 사람에 대한 사회적 장벽 극복하기

물리적 장벽


물리적 장벽은 사회적 장벽보다 발견하기 쉽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연 환경과 인공 환경 모두에서 구조적 장애물은 이동성을 방해하거나 차단합니다. 물리적 장벽에는 다음이 포함되지만 반드시 이에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 거동이 불편한 사람이 건물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보도의 높이와 커브의 유무.
- 장애가 있는 여성이 서 있어야 하는 엑스레이 촬영 장비.
- 휠체어나 발을 내딛기 어려운 사람들을 수용할 수 없는 체중계.

이러한 유형의 장벽은 매일 신체적 장애를 가지고 사는 많은 사람들에게 장애물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가 정의한 바와 같이 장벽은 물리적 장애물을 넘어섭니다. WHO는 이러한 장벽을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사람의 부재나 존재를 통해 기능을 제한하고 장애를 일으키는 요인"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측면이 포함됩니다:

- 물리적 환경에 접근할 수 없다는 것,
- 보조기술의 부족(보조, 적응 및 재활 장치),
- 장애인에 대한 차별,
- 건강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일상 생활의 모든 측면에서 서비스, 시스템 및 정책을 사용하는 것에서 제외되거나 방해를 받는 것을 포함합니다."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장벽은 다양하며, 종종 그들 장애인의 복지와 사회적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의 삶의 영역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아래에서 이러한 공통적인 사회적 장벽 중 몇 가지를 탐구하고, 도움이 되는 대처로 이러한 사회적 장애 장벽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할 것입니다.

태도 장벽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태도 장벽은 기본적이고 다른 장애물들이 존재하게 되는 기반이 됩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은 교통 문제가 장애인이 일상 생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한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기 때문에 무관심합니다.

태도 장벽은 다음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고정관념

사람들은 때때로 그들의 삶의 질이 나쁘거나 그들의 장애 때문에 건강하지 않다고 가정하면서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 대하여 고정관념을 갖습니다.

낙인, 편견, 그리고 차별

사회 내에서 이러한 태도는 장애와 관련된 사람들의 생각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장애를 치료하거나 예방해야 하는 것, 잘못에 대한 처벌, 또는 사회에서 기대하는 대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의 부족의 표시로 개인적인 비극으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장벽

고정관념은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장벽을 만들고, 그것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흔히 있는 반응입니다.

의도하지 않은 경우가 많지만, 많은 사람들은 장애인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대신 그들을 불쌍히 여기는 반응에 빠지는 오류를 범합니다.

최악의 경우, 어떤 사람들은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사회에 완전히 참여할 수 없다고 단정짖기도 합니다.

극복 방법

'장애'를 신체적, 사회적 환경에서 신체의 기능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인식하면서 장애에 대한 사회의 이해가 향상되고 있습니다.

장애는 개인적인 부족함이나 단점이 아니라 다양한 삶의 경험을 가진 사람들로부터 배우고 독립적이고 충실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사회로서 우리는 장애인들이 사회에 어울릴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계속해서 배워야 합니다.

장애인들이 독립적이고 충실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그 목표 중 하나는 장애인들의 독특한 강점과 능력을 인식하는 것의 중요성과 그들이 사회에 더 잘 통합될 수 있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는 것입니다.

학교 교육의 장벽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사회적 장벽은 무엇입니까?

교실에서 배우는 것이 어렵거나 원격 학습에 참여하는 동안 특정 기술을 사용하는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마도 낮은 졸업률일 것입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18세 이상 성인 장애인의 비율은 장애가 없는 또래 보다 훨씬 낮습니다.

장벽: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시설과 충분한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졸업생 비율은 장애가 없는 동료들보다 훨씬 낮습니다.

이는 도미노효과를 일의켜 향후 고용 및 소득 장벽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극복 방법:

가능하다면, 지역 교육기관이 제공하거나 해당 학교에서 제공하는 일대일 지원을 활용해야 합니다.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9 건 - 1 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게시판 전체검색